[22] 부트캠프 TIL - 첫 팀 회고 KPT

2024. 8. 30. 18:10부트캠프 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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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내용 관련 포스팅은 추후에 할 예정이다.

 

0. 담당역할

  1. 방명록 전체 구조 퍼블리싱
    1. 입력폼
    2. 목록
  2. 방명록 데이터 전달 관련 스크립트 및 제이쿼리 가공
    1. 각각의 데이터만 취급해야하는 부분 중점적
    2. 수정시 인풋영역 및 취소
    3. 해당 가공 데이터로 팀원이 만들어놓은 firebase로 값 전달하여 최종 완료
  3. 멤버수정 데이터 전달관련 스크립트 및 제이쿼리 가공
    1. 버튼 추가하여 인풋 활성화, 비활성화 컨트롤
    2. 각 멤버의 정보 인풋에 담기 / select value에따라 seleted 되도록
    3. firebase updateDoc 전체작업
    4. 수정,삭제부분 기준데이터 전달
  4.  최종 오류 체크 및 기능 수정

1. Keep ( 현재만족하는 부분,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좋았던 점 )

 

ㄴ 맡은 부분에서 다행히 오류가 극심하게 발생하지 않았다.

ㄴ 위와 같은 결과로 주어진 짧은 시간안에 프로젝트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ㄴ 예전에 깃으로 형상관리의 경험이 있긴 했지만 다시한번 상기 시킬수 있는 기회라 좋았다.

ㄴ firebase를 캠프 인터넷강의로 인해서 알게되었었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좀 더 심도있게 알게되어 좋았다.

ㄴ 잘되는점, 문제점, 해결방안등에 대하여 고민하고 팀 전체와 같이 공유한 점이 좋았다.

ㄴ 팀원들의 코드를 보면서 새로운 방법이구나라고 생각한 코드가 있었다.

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ux,ui적인부분을 최대한 많이 떠올리려고 생각했고, 조금이라도 더 생각한 부분이 프로젝트에 조금은 더 좋은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2. Problem ( 불편한점, 개선되어야할 점 )

ㄴ 소통을 많이한 편이었지만, 조금은 부족했던것 같다. 프로젝트 기간이 짧았던 만큼 기능에 대하여 중요한 사항은 좀 더 빠르게 공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뒤늦게 파악된 부분이 있어서 프로젝트가 후반부에 촉박하게 진행되는 부분이 조금 있었다.

 

ㄴ 위와 같이 이어지다보니 프로젝트 초,중반부에는 문제없다고 생각하고 먼저 끝낸 팀원들은 오히려 시간이 남는 상황이  발생했다.

- 중요한 사항이 빨리 공유됐더라면 후반부에 촉박하지않고 시간분배가 잘되어서 프로젝트가 더 매끄러웠을 거라고 예상된다.

3. Try ( Problem 해결책 )

ㄴ 중요한 사항이나, 구현하지 못할 거 같은 부분에 대해서 팀에서 더 빠르게 공유가 되어야 한다.

- 그래야 사태를 해결할 수 있다

- 현업에서는 특히나 데드라인이 밀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결국은 어느 누군가가 고생을 해야한다.

ㄴ 좀 더 구체적으로 일정을 계획하고, 번거롭고 불편하더라도 그 부분을 확실하게 지킨다면 나아질것이다.

 

4. 느낀점

 [ 사실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될때 주어진 내용을 4명이서 나누기엔 오히려 너무 해야할 것이 없어서 문제였다.

그래서 급하게 추가된 것이 방명록이었고 방명록을 메인으로 맡게 되었다. 방명록 기능은 기본적인 등록,수정,삭제만

구현을 하기로 했고, 레이아웃에 대한 고민이 컸다. 부트스트랩을 사용하고 싶었지만, 제대로 못찾은건지 뭔가 마음에 드는 레이아웃을 찾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1차로 웹에서 이미지를 검색해서 해당 이미지와 비슷하게 구현을 했지만 정말 한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그래서 2차로 수정을 하게되었고, 이 후에는 확실히 보기 깔끔하고 좋은 페이지가 구현이 되었다.

 

방명록 파트에서 수정할때 부분이 팀원이 잘 구현해주셨으나, 조금 사용자편의적으로 불편한 부분이 보여서 임의로 스크립트를 변경하게 되었고, 그 디자인과 스크립트를 변경하면서 수정,삭제시에 원활한 데이터전달을 위해서 스크립트부분을 대부분 수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스크립트나 html코드나 깔끔하게 잘나온거같아 다행이었다. 코드를 변경한 부분은 팀원에게 잘 전달했다(코드를 임의로 건드는 부분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에)

 

멤버 수정부분을 뒤늦게 급하게 맡게 되었다. 처음 생각했을땐 기능부분들이 어느정도 구현이 되어있다라고 생각했는데 아예 구현이 안되어있어서 사실 조금은 당황했었다. 그래도 스크립트로 데이터 보내야할 부분이나 스크립트 이벤트로 인풋활성화등의 비주얼적인 기능들을 빠르게 작업하여 프로젝트발표 전날밤에 마무리하였다.

(이때 이 상황이 조금은 빨리 공유가 되었으면 좋았겠다란 생각을 가지게되었다)

 

하지만 마무리 후 프로세스가 돌아가는 부분에 대해서 문제점을 발견하여,  기능에 필요한 점과 해결해야할점들을 생각하며 밤늦게 까지 정리를 했다. 그 정리된 내용을 프로젝트 발표 당일날 아침에 팀원들과 공유를 하고 해결방안등에 대하여 모색했다.

 

전날에 데이터를 직접 테스트할수 있는 환경이 아니어서 코드를 다 짜놓은 상태로 마무리를 지었는데 다행히 짜놓은 코드가 한번에 돌아가서 전날밤에 고민했던 부분에서 많은 점이 해소가 되었다. 추가적인 부분은 다른팀원이 해결해주어서 멤버수정관련 작업들은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결과물 제출 전에 깃에서 코드 병합에 의한 상황이었는지 잠시 기능들이 안돌아가는 끔찍한 상황이 있었지만, 빠르게 코드를 파악해서 해결하여 문제없이 제한시간내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발표전까지 몇몇 기능들을 추가로 수정하고 실제 시연시에는 좀 더 깔끔하게 기능 시연이 가능했다.
]

 

5. 추가적인 느낀점

ㄴ 많은 기업들이 협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왜 그러는지 다시한번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ㄴ 코드리뷰를 전체로 다 같이 한번 했어도 좋지 않았을까란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왜 그 코드를 사용했고, 어떠한 생각들이 있는지 서로 공유한다면 같은 기능이라도 그 기능의 구현방법은 여러가지로 뻗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한다.

ㄴ 그리고 Problem에서 언급했던 중요한사항에대한 공유부분이 이와 같은 코드리뷰를 통해 프로젝트가 기간내에 완료될수 있을지 등에 대한 판단이 되기 때문에 이부분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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